회사소개

좌측메뉴

홈 > 반려동물 > 자료실
제목 발톱 미용술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3.21
파일 자료 미등록
발톱 미용술
애완동물 사육문화가 실내 사육 형태로 변형되고 사료가 인위적으로 급여되면서 발톱의 마모가 극소화되었다. 따라서 고양이와 개의 발톱 미용은 긴 발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또는 보행 장애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손질을 하게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손질시 불안감이 기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발톱 손질시 통증자극이나 위협적인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발톱 손질 목적
1. 포유중의 강아지에 의한 어미 유방 부위의 보호
2. 발톱에 의한 긁힘으로 생긴 염증 및  골절의 예방
3. 손상 또는 안쪽을 향해 자라는 발톱의 손질 또는 절제
4. 발바닥의 정상적 보행
5. 재산과 사람, 타 동물의 물리적 손상의 최소화

기구 및 재료
애완용 발톱 절단기 (guillotine 또는 가위 형) .  소작제 ( 질산은 또는 아황산제이철)또는 국소 지혈제.  (보스민)진정제 (필요시). . 입마개, Elizabethan collar.


보정과 자세
발톱 손질은 동물의 기립자세나 횡와자세에서 실시할 수 있으며 동물을 보정하기 위하여 보조자가 있는 것이 좋다.

1. 동물의 크기와 발톱의 모양에 따라 발톱 손질의 방법이 달라지므로 접합한 손질 기구를 선택한다 ( 그림참조 )



2. 만약 동물의 발톱이 옅은 색깔이라면 혈관상(床)을 확인한다. 발톱이 옅은 색이라면 혈관과 신경을 포함하는 분홍빛 혈관상을 피하기가 쉬울 것이며 Guillotine(길로틴)형 발톱절단기는 동물 주인이 규칙적인 발톱 손질을 하기 위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발톱을 발톱 절단기 구멍으로 밀어 넣고 전단기를 발톱 기저부에 위치시킨다.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러한 방법으로 쥐는 것이 좋다.

4. 혈관상의 끝에서 2mm에 고리를 위치시킨다. 만약 동물이 짙은 색의 발톱을 가졌다면 한번에 조금씩 발톱을 자르고 절단면을 관찰한 후 다시 조금씩 절단한다. 혈관상의 절단면에 가까워지면 살이 드러나고 색상이 옅어진다.

5. 정확한 위치에 절단기가 놓아졌다면 절단기의 손잡이를 힘있게 눌러 발톱을 절단한다(그림)




6. 만약 발톱으로부터 출혈이 있으면 질산은 또는 아황산제이철 소작제로 소작한다.(그림). 전기소작은 발톱변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마취 상태일지라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7. 발바닥 안으로 자란 발톱을 절단할 때는 가위형 발톱 절단기를 이용한다.(그림). 안으로 자란 발톱은 발바닥의 동통성 염증 또는 감염을 유발한다. 자른 후에 따로 처치가 필요할지도모른다.




8. 며느리 발톱을 포함하여 모든 발톱을 검사하고 손질한다. 매달 정기적으로 발톱을 손질하면 혈관분포를 후퇴시켜 발톱의 길이를 점점 짧게 할 수 있다.

참조 : 수의내과학  ( 국내 수의과 대학 내과 교수 공저 )



이전글 ▶ 애견 정맥주사 실시 요령과 주의사항
다음글 ▶ 반려동물 피하주사 동영상과 백신 주의사항